전기기능사 시험일정 필기/실기 합격률 알아보자

전기기능사 시험일정 필기실기 합격률

전기로 인해 발생하는 재해를 방지하기 위해 전기기기를 제작, 제조 조작, 운전, 보수 등에 관한 숙련된 기술인력을 양성하고자 전기기능사 국가기술자격제도가 제정되었습니다. 주요특징으로 전기기능사, 전기공사기능사 자격제도는 노동부령 제217호에 의해 2006년부터 전기기능사로 통합되었습니다. 그리고 전기기능사는 전기에 필요한 장비 및 공구를 사용하여 회전기, 정지기, 제어장치 또는 빌딩, 공장, 주택, 및 전력시설물의 전선, 케이블, 전기기계 및 기구를 설치, 보수, 검사, 시험 및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1. 시험일정

- 전기기능사 시험일정은 아래 자료와 같습니다.

- 1회차 필기시험은 이미 끝났고 1회차 실기시험은 3월 23일부터 시작입니다. 최종합격자 발표날짜는 2019년 4월 19일입니다.

- 2회차 필기시험 접수는 3월 22일부터 3월 28일까지입니다.

2. 시험과목

- 필기시험 : 4지택일형이며 과목당 20문제씩 총 60문제입니다.

1) 전기이론

2) 전기기기

3) 전기설비

- 실기시험 : 5시간 정도의 작업형 시험

1) 전기설비작업

3. 전기기능사 시험 응시료

- 전기기능사 필기시험 : 11,900 원 

- 전기기능사 실기시험 : 106,200 원

- 저는 제가 잘못본줄 알았는데 전기기능사 실기시험은 10만원이 넘는 금액입니다. 와 이건 떨어지면 너무 아까울것 같습니다.

4. 전기기능사 필기/실기 합격률

1) 필기시험 합격률

- 전기기능사 시험에 응시하는 사람들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 하지만 합격률은 30%대를 잘 넘지 못하는 것을 보면서 난이도가 높은 자격증이라는 것을 증명합니다.

- 그나마 합격률이 가장 높았던 때는 작년 2018년도 입니다.

2) 실기시험 합격률


- 필기시험과는 다르게 실기시험은 합격률이 상대적으로 60%대 밑으로 내려가지 않고 높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 2018년도 필기시험 합격률은 가장 높았지만 실기시험 합격률은 가장 저조했습니다.


5. 개인적인 생각

1) 개인적으로 기능사 자격증 중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은 자격증이라고 생각합니다.

2) 기능사 등급이지만 기업에서 많이 인정해주는 부분이기 때문에 응시자도 다른 자격증에 비해서 많은것 같습니다.

3) 유튜브 영상중에 전기기능사 필기 공부방법이라는 주제로 영상이 있어서 첨부하였습니다. 전기기능사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제 전공도 아직 미흡하여... 패스합니다.

4) 생산직으로 취업이 가장 잘되는 학과 전기, 화공, 기계중 하나인 전기과의 가장 기본되는 자격증 전기기능사는 전기과라면 꼭 따야 하는 자격증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전기는 거의 모든 회사에서 취급하기 때문에 취업의 문도 다양하게 열려있습니다. 끝으로 전기기능사 화이팅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