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실기 시험일정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자격증이란?

컴퓨터그래픽스(computer graphics)는 디자인과 색상의 요소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논리적인 디지털 정보로 표현하는 것으로, 동영상, 2D, 3D, 애니메이션 등을 모두 포함하여 이야기합니다. 컴퓨터그래픽 기술이 발전하고, 관련 소프트웨어가 빠르고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으며, 활용되는 특정 산업들이 여러분야로 세분화되면서 경쟁력 있는 그래픽, 배경, 캐릭터, 아이템 등이 요구됨에 따라 기능이 숙련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자격제도가 제정되었습니다.


1. 시험일정

- 2019년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자격시험의 시험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응시가능한 필기시험은 2회차 4월초, 3회차 7월, 4회차 9월-10월이 있습니다.

- 실기시험은 5월-6월, 8월-9월, 11월-12월 3회차가 남아 있습니다.

※ 다음주 금요일은 2회차 필기시험 접수기간입니다. 3월 22일부터 3월 28일까지 시험접수 기간이니 준비하시는 분들은 시험접수를 잊지마시길 바랍니다.

2. 시험과목

- 필기시험 : 객관식 4지 택일형이며, 시험시간은 60분입니다.

1) 산업디자인일반

2) 색채 및 도법

3) 디자인 재료

4) 컴퓨터그래픽스

- 실기시험 :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작업형이며 시간은 4시간 내외입니다.

1) 컴퓨터그래픽스운용실무

3.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합격률

- 2010년도부터 2018년도까지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자격시험의 합격률을 살펴보겠습니다.

- 전체적으로 50%이하로 떨어지는 년도가 없습니다.

- 전반적으로 높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으며 필기보다는 실기가 합격률이 조금 더 높은것으로 보입니다.


4.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자격시험 응시료

- 필기시험 : 11,900 원 

- 실기시험 : 23,700 원

5. 개인적인 생각과 전망

-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자격증을 저도 아주 예전에 취득했었습니다. 포토샵과 일러스터를 이용하여 작품을 만들어 실기시험을 치뤘던 기억이 납니다.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면서 익힌 소프트웨어사용법은 초급단계 수준이었고 그렇게 어려운 부분은 아니었습니다. 기본적인 도구사용법과 어느정도 다룰수 있다면 연습을 조금 하시면 합격할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그래픽스운용기능사를 취득 후 전망으로는 광고 제작업체, 프로덕션, 방송사, 게임제작업체, 프리젠테이션 제작업체, 애니메이션 작업체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 컴퓨터그래픽은 건설, 영화, 방송, 애니메이션, 광고, 각종 제조업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헐리우드에서 제작되는 SF영화의 특수한 효과가 요구되는 모든 영화에서 컴퓨그래픽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래픽부분의 소프트웨어는 빠르고 다양하게 개발되고 발전되고 있기 때문에 따른 활용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