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산업기사 실기/필기 및 자격정보

가스산업기사 실기/필기 및 자격정보

고압가스의 화학적, 물리적 특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각종 사고로부터 생명과 재산을 보호. 고압가스의 제조, 소비과정에서 안전에 대한 대책, 각종 용기, 기계, 기구 등에 대한 제품검사, 고압가스의 취급에 대한 시설의 검사 등 고압가스에 관한 안전업무 관리를 실행하기 위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자격 제도를 제정하였습니다.


1. 시험일정

- 2019년 가스산업기사 시험일정을 같이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가스산업기사 시험을 총 3회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필기시험은 1회차 시험이 이미 날짜가 지났고, 2회차 4월 첫째주와 8월달에 있는 4회차까지 해서 올해는 2번 남았습니다.

- 실기시험은 1회차 4월, 2회차 6월-7월, 3회차 11월 올해 총 3회가 남아있습니다.

2. 시험과목

- 필기시험

1) 연소공학

2) 가스설비

3) 가스안전관리

4) 가스계측

- 실기시험

가스제품 제조 그리고 가스설비와 운전 그리고 저장, 공급에 관련된 취급과 장치의 고장 진단 및 유지보수 관리와 설비에 대한 검사업무 및 가스안전관리에 관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지의 능력을 평가

에전에는 실기시험가 직접 배관을 만드는 시험도 있었는데 지금은 동영상과 필답형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1) 복합형필답형(1시간30분) 총 60점, 1문제당 4점 15문제.

2) 작업형(약 1시간)총 40점, 1문제당 4점 10문제.

※ 가스산업기사 실기시험은 2가지의 시험 합쳐서 배점이 60점을 넘으면 합격입니다.

3. 시험응시 비용

- 가스산업기사 필기시험 : 19,400원

- 가스산업기사 실기시험 : 24,100원

4. 합격률

- 가스산업기사의 지난 년도별로 구분된 합격률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자격증과 비슷한 추세로 응시자가 점점 늘어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 응시자가 늘어남과 합격률도 조금씩 조금씩 높아지는 모습입니다

- 유독 돋보이는 것은 2014년도 시험 합격률이 10%대로 매우 저조한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2018년도에는 필기, 실기 시험 모두 높은 합격률을 보입니다.

5. 개인적인 생각

- 가스산업기사를 예전에 준비하려고 했던 적이 있었는데, 도중에 위험물 산업기사를 공부한다고 포기해버렸는데, 시간좀 있을때 따둘걸 하는 아쉬움이 많이 있습니다. 가스 자격증은 정유, 석유화학 회사에 취업할때도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이지만, 이름답게 가스제조 회사(E1, SK가스, 삼천리ENG, 대성가스산업, 에어프로덕츠코리아, 프렉스에어, 등 아는회사만 대충 적었습니다..)에 취업하기에도 유리한 조건을 갖출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딱딱한 초록색 칠판이 아닌 형태로 시험에 대한 정보를 나눠주시는 분의 영상인데요. 선생님 목소리가 귀에 잘 꽂히는게 집중하게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