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물산업기사 시험일정 및 자격정보 알아보자

위험물산업기사 시험일정 및 자격정보

위험물이란 인화성, 발화성을 가지고 있는 물질, 대통령령이 정하는 물질을 말하는데 인화, 폭발, 가연성 등으로 위험한 특성으로 인해서 주의가 필요한 물품들입니다. 이런 물품들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 위험물질의 취급 및 관리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고자 위험물산업기사 제도가 재정되었습니다.


1. 시험일정

- 2019년 위험물산업기사 자격시험의 시험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 2019년, 올해 위험물산업기사 시험일정으로는 총 3회의 필기 및 실기시험 일정이 있습니다.

- 필기시험 1회차는 3월 3일 어제 치뤄졌습니다. 2회차는 4월 27일(토). 4회차 9월 21일(토)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 실기시험은 1회차 4월, 2회차 6월 - 7월, 4회차 11월에 계획되어 있고 정확한 날짜는 미정이며 대략 저때쯤 시험이 치뤄진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시험과목

- 필기시험

1) 일반화학

2) 화재예방과 소화방법

3) 위험물의 성질과 취급

- 실기시험

1) 위험물 취급실무 시험

3. 시험응시 비용

- 위험물 산업기사 필기시험 : 19,400

- 위험물 산업기사 실기시험 : 25,800

4. 응시자격

- 위험물산업기사 시험 응시자격을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항목중에서 해당되는 사항이 있으면 시험 응시자격이 충족됩니다.


- 보통은 기능사 등급(위험물기능사)를 취득하고 1년 관련 경력이 있는사람.

- 다른 산업기사 자격증이 있는사람

- 관련학과 2년제 이상 재학생 또는 졸업자

- 2년이상 동일 및 유사직무 경험이 있는사람 등으로 많이 해당됩니다.

5. 개인적인 생각

- 시간이 좀 지났지만 저도 위험물산업기사를 몇년 전에 취득하였습니다. 전문대 화학공학과를 다니면서 1학년때 위험물기능사를 취득하고 2학년때 산업기사 자격이 충족되어서 취득하고 운이 좋게도 이름을 들으면 많은 사람들이 알만한 회사에 취업을 했습니다. 

- 최근 몇년간 데이터를 살펴보면 위험물산업기사의 응시자 수는 계속 늘어 가고 있습니다. 필기시험의 합격률은 매년 50%를 넘지 못하고 실기시험은 최근에는 50% 꾸준히 넘는 모습을 보입니다. 

시험 응시자가 계속 늘어나는 이유는 정유업계, 석유화학 업계로 취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위험물산업기사는 그 문을 두드리기 위한 가장 기본 베이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목표를 정하신 분들은 이 자격증을 취득하시길 권장드립니다.

- 교재는 제가 공부할때는 성안당, 크라운 두개 정도로 나눠졌었던것 같습니다. 저는 크라운으로 공부했었고 필기는 한번에 붙고 실기는 두번만에 붙었었습니다. 

- 마지막으로 자격증 공부하는 방법 동영상이 있어서 첨부했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이상으로 위험물산업기사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