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시험 교재없이 합격 후기

안녕하세요.

굴삭기운전기능사 예비 응시자 여러분.

먼저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실제로 시험을 치고 합격한 후기를 솔직하게 적은 내용이니 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되어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굴삭기자격증을 따려는 이유

제가 굴삭기운전기능사 시험을 응시하게된 계기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그 이유를 한하나 설명해보겠습니다.


첫번째로는 취업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 자격증이 희소성이 있는 자격증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만큼 공급이 많으니 수요도 많겠다는 생각을 하여 취득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두번째는 실기시험 교육비 지원을 받게되었습니다. 요즘에는 지자체나 나라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가 참 많습니다. 저는 제가 거주하고 있는 지자체에서 교육비지원을 받을 수 있어서 시험을 응시하기로 했는데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국비지원으로도 많은 분들이 혜택을 보는 글들을 봤습니다. 실제로 학원에서 교육을 받고 강습료를 내려면 사실 금액이 적지는 않은 것을 전화 한통화 하면 알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노후 대비라고 할까요? 젊었을때 부지런히 이런 기능 자격증을 취득하고 준비해놓으면 나중에 나이가 들었을때 아무런 자격증이 없는 사람들 보다 일자리 구하기도 수월하고 뭐 그런 생각에 마음먹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취업, 일자리 라는 카테고리 안에서 생각할 수 있는 긍정적인 요소 3가지 정도라고 말할수도 있는데 구체적으로 제 생각을 나열해보았습니다.


시험준비기간

사실 모든 자격증 시험을 접수하기전이나 접수하고나서 다른 사람들의 합격후기를 많이 찾아보게 됩니다. 저또한 많은 후기들을 읽어보고 찾아보니 오랜기간 준비하는 시험은 아닌것으로 판단하게 되었는데요. 근데 저는 사실 공부를 잘하는편이 아니라서 1주일 정도로 넉넉하게 준비했습니다. 말을 1주일이라고 표현했지만 공부한 시간은 대략 20시간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교재없이 공부하는 방법

이번 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시험을 준비하면서 저는 교재를 구매하지 않고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교재도 없이 어떻게 준비하나? 저도 처음에는 조금 막막하고 하나 구매할걸 하는 생각을 했지만 합격이라는 결과를 받았으니 이렇게 후기를 남겨봅니다.


저는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봤습니다. 포털사이트에 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시험 CBT 후기 등 으로 검색을 하면 10년전쯤의 기출문제들을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2013년도 2010년 2011년도 등의 문제를 많이 풀어봤습니다. 그나마 가장 최근의 자료부터 시작해서 옛날 문제로 넘어갔습니다. 

※  참고로 유튜브에 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 검색하면 약 2시간쯤 되는 강의영상이 있는데 정독하진 않았지만 전반적으로 좋은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출문제를 푸는 방식은 4단계로 나눴습니다.

1단계 : 일단 풀어 봅니다. 모르는 문제는 내가 어떤 답을 체크했는지 기억날 답을 체크합니다. 아는 문제는 자신있게 풀어주고 문제의 보기들이 어떤 내용인지 보면서 문제를 훑는다는 느낌으로 풀어봅니다.


2단계 : 체점합니다. 생각보다 많이 맞았을때도 있고 이래가지고 합격하겠나 싶은 정도의 갯수도 맞아보고 일희일비하게 됩니다.


3단계 : 체점하고 틀린문제의 정답을 노트에 적으면서 다시 한번 되새겨봅니다. 문제를 읽고 정답을 여러번 보면서 이 문제의 정답은 이놈이다 라는 느낌으로 외웁니다.


4단계 : 오답정리를 다 했다면 곧 바로 그 회차 문제를 다시 풀어봅니다. 이게 참 방금전에 정답을 확인한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만점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한 두문제씩 잘 틀리더라구요. 마지막으로 틀린놈을 다시 제대로 풀이합니다.


4단계의 루틴으로 문제를 풀면 시간이 그렇게 오래 걸리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이 루틴을 반복하면 문제 푸는 속도도 빨라져서 시간이 여유로움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출문제를 반복하면서 회차마다 겹치는 문제도 많아서 정답을 외우는데 많은 회차를 풀어보는게 분명 도움이 됩니다.


실전 필기시험

5월 17일 일요일 11:10분에 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시험에 응시했습니다. 아직까지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서 시험장에 입장하기 전에는 체온측정과 손소독제, 마스크착용을 하고 시험장으로 들어갔습니다.


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시험은 CBT형식으로 컴퓨터로 문제를 풉니다. 그리고 답안제출과 동시에 합격 불합격 여부도 바로 알 수 있는 아주 잔인하지만 시원한 방법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시간은 필기시험 시간은 1시간이 주어지며 문제는 총 60문제 입니다. 그 중에서 36개 이상 맞추면 합격! 저는 70점 후반대로 나름대로 널널하게 합격했습니다. 

그리고 점심먹고 집으로 복귀했는데 정말 피곤하고 긴 주말이었습니다.

혹시 더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을 남겨주시면 답글 달아보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